교육과정 발달의 歷史적 이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9 15:35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hwp
플렉스너(A. Flexner, 1866~1959)는 중등학교의 전통과 교육과정을 거부하고, 현대사회에 맞는 과학, 실업, 공민, 미학 등의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주드(C. Judd, 1873~1946)는 성공적인 성인들이 쓰는 언어를 통계적으로 analysis하여 읽기, 쓰기, 철자를 가르치고 실생활에 쓰이는 수학을 가르쳐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설명
다. 새로운 심리학과 과학의 발전은 산업사회의 등장, 유물론적 사고, 제국주의의 팽창을 반영하는 직업적, 기술적, 과학적 교과를 강조하였다.교육과정발달의역사적이해 ,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Ⅰ. 서 론
Ⅱ. 본 론
1. 19세기의 교육과정사
2. 20세기의 교육과정사
1) 듀이의 아동과 교과의 통합으로서 교육과정
2) 보빗의 활동analysis에 기초한 교육과정 구성
3) 민주주의 사회의 교육목표(goal)
4) 교사에 의한 교수요목 개발
5) 중등학교 교육과definition 혁신
6) 타일러와 교육과정 개발의 발달
7) 교육과정 이해의 발달
Ⅲ. 결 론
20세기 초반기에 능력심리학과 정신도야설에 입각한 전통적 교육과정을 거부하는 운동은 다양하게 일어났다. 듀이(J. Dewey), 파커(F. Parker), 게슈탈트(Gestalt) 심리학, 아동심리학, 행동주의 심리학, 전이理論 등은 전통적으로 학교교육에서 중시해 오던 교과나 학문이 특별히 더 높은 교육적 가치가 있다는 견해를 부정하였다.
2. 20세기의 교육과정사
클리바드(Kliebard, 1987)는 교육과definition 역사(歷史)를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를 둘러싼 서로 다른 이익집단들의 견해의 충돌과정으로 說明(설명) 했다. 마침내 1917년 고전어를 대변하던 엘리엇(C. Eliot)도 라틴어를 고교와 대학에서 필수교과로 할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그는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현재 쓰이는 외국어로 대체하고 과학적 탐구를 강조했다.
교육과정 발달의 歷史적 이해
Download :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적 이해.hwp( 78 )
19세기 중반 스펜서(H. Spencer)에서 시작하여 20세기 중반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과 1980년대 이후 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 논의의 이론적·실제적 발달과정을 간략히 살펴봤습니다. 오늘날 논의되는 것들이다. 오늘날에도 effect을 미치는 집단들로는 전통 교과와 culture 전수를 강조하는 엘리엇(C. A. Eliot, 1834~1926)으로 대표되는 전통적 인문주의자, 교육과정은 아동 발달 연구에 기초해야 한다는 홀(G. S. Hall, 1844~1924)로 대표되는 아동중심주의자, 사회적으로 유능한 인재를 효율적으로 길러내야 한다는 보빗(F. Bobbitt, 1876~1956)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효율주의자,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사회 definition 와 평등에 대한 展望(전망) 을 심어 주어 사회 變化를 촉진해야 한다는 러그(H. O. Rugg, 1886~1960)로 대표되는 사회개조주의…(To be continued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교육과정발달의歷史적이해
19세기 중반 스펜서(H. Spencer)에서 스타트하여 20세기 중반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과 1980년대 이후 교육과정 이해 패러다임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 논의의 theory(이론)적·실제적 발달과정을 간략히 살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