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wave.kr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 microwave4 | microwave.kr report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 microwave4

본문 바로가기

microwave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15:16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hwp




하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인류 공동체로서 국가별 차이를 넘어서 세계적 차원에서
교육 실천의 improvement을 도모하기 위한 다각적인 국제 협력이 이루어졌다. 즉, 세계적으로 해소되지 않는 불평등의 요인은 무지에서 기인하
며, 모든 인간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대
한 기본적인 교육이 필수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김종서 외,
2009).
이러한 방향성을 중심으로 유네스코는 성인교육에 관한 국제적인 협력
plan과 원리를 협의하고 선언하는 세계성인교육회의(CONFINTEA)를 중심
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세계성인교육회의는 선진국과 제3세
계 국가가 한자리에 모여서 성인교육의 국제적 동향을 조망하고, 그 발전 방
향을 협의 · 선언하는 모임으로서 지금까지 모두 여섯 목차 개최되었다. 유네스코는
전 세계적으로 국가 수준에 따라 기본적인 교육을 충분히 제공받지 못하는
개인이 무수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와 존
엄성을 보장받도록 법세계적 차원에서 교육적 지원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
각한다. 이를 위해서 겔피는 1) 연령 제한을 두지 않고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생활화를 추구하며, 2) 학교가 교육을 독점하는 것에 반대하며,
3) 교육 경험을 통해서 인간을 등급화하는 것을 저지하며, 4) 개인의 잠재
성과 독자성을 계발하고 실현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보았다(권두승,
1995).
1972년 프랑스의 포레(Faure)를 위원장으로 하는 교육발전국제위원회
(International Commission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에서 `존재
를 위한 학습 세계교육의 현재와 future (learning to Be: The World of Edu-cation Today and Tomorrow)`라는 보고서를 발표한다.
세계성인교육회의와 함께 각종 위원회 활동과 그 결과로 제출된 보고서
는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념을 담고 있따 1965년 프랑스 파
리에서 열렸던 유네스코 `성인교육발전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랑그랑(Lengrand)은 논문을



발표한다. 여기에서 랭그랑은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평생에 걸쳐 교
육받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교육 대상에 따라서 분절되
어 있는 교육제도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통합적인 교육제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한숭희, 2009). 그는 사회적 · 경제적 · 文化(culture) 적 · 정치적 변
화에 대응해서 교육이 개인의 개성을 살리고, 사회 適應을 도움으로써 궁
극적으로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교육체제의 재편이 필요하다
고 본 것이다. 가
장 최근의 회의는 2009년 브라질 벨렘에서 진행되었으며, 여기에서 154개
국가의 성인교육 現況을 정리(整理) 한 `성인학습 및 교육에 관한 국제보고서
(Global Report on Adult Learning and Education: GRALE)`를 발표하였다.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Download :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hwp( 61 )




설명


레포트/경영경제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1.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2.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3.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4.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5.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_hwp_06.gif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념적 지향에 대해 논하쇼

*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이념적 지향

平生敎育(평생교육)의 발전은 국가별 文化(culture) 와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서 발전되어 왔다. 그의 주장은 교육을 통해서 모
든 사람들의 인격적 발달을 돕고 사회참여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
으로써 인간을 억압하는 현실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까지 교육의 이
념적 지평을 확대한 것이다. 평
생교육이 이념적으로 지향해야 할 가치와 원리에 대해 유네스코가 기울인
일련의 노력은 이와 관련한 대표적인 성과다. 랑그랑의 주장은 이후 1970년 유네스코가 설정한 `세계 교
육의 해(International Year of Education)`의 기본 이념으로 平生敎育(평생교육)이 부
각되는 데 influence(영향)을 미치게 된다(김종서 외, 2009; 한숭희, 2009).
랑그랑의 후임으로 유네스코 平生敎育(평생교육) 국장을 맡은 겔피(Gelpi)는 사회
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차원을 넘어서 교육의 민주화를 실현하
는 부분에서 平生敎育(평생교육)의 역할을 강조한다.
유네스코(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
tion: UNESCO)는 전 세계의 교육, 과학, 文化(culture) 분야에 있어서 발전 방향과
협력개발사업에 대한 논의를 하는 국제연합 산하 전문기구다. 일반적으로 `포레
보고서…(省略)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 ,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시오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순서
평생교육의이념적지향에대해논하라
다.
Total 9,623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icrowav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icrowave.kr All rights reserved.